Q&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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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보조금24란 어떤 서비스인가요?
- 정부에서 개인·가구에게 제공하는 각종 혜택(보조금)을 확인하기 위해 행정기관이나 부처별 누리집을 방문하여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도 정부24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맞춤안내 서비스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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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보조금24 이용방법이 궁금합니다.
- PC에서 정부24(www.gov.kr)에 접속하거나 모바일로 정부24 앱을 이용하여 보조금24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- 보조금24는 정부24회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, 정부24 회원 로그인 후 보조금24 이용에 대한 동의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. - 서비스 이용 동의한 경우, 보조금24 메뉴 클릭 시 신청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, 일부 자격조건만 확인되어 접수창구 담당자 확인이 필요한 혜택, 이미 받고 있는 혜택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("신청하세요, 확인하세요, 받고 있어요"로 구분하여 안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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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보조금24에서 맞춤 안내하는 혜택(보조금)은 무엇인가요?
- 보조금24는 현금, 현물, 이용권 등 5,800여 개의 서비스(중앙부처 서비스 440여 개, 지자체 서비스 4,400여 개, 공공기관과 교육청 980여 개)에 대해 개인의 연령, 소득, 자격기준 정보를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와 연계하여 맞춤 안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- 분야별로는 복지, 고용, 농 · 수산분야 서비스가 많고, 수혜대상자 유형별로 보면 기초수급자, 차상위 등 저소득층, 노인, 장애인, 임산부 및 영유아 대상 서비스가 많습니다. - 지원 형태별로 보면 현금지원(3,000여 개), 현물지원(1,000여 개), 의료지원, 일자리, 돌봄 등 서비스 지원(600여 개), 이용권(380여 개)의 순입니다. - 보조금24는 맞춤안내 대상 서비스를 계속 늘려갈 것입니다. - 이외에도 맞춤안내는 하지 않지만 국민들께 유용한 서비스가 다수 있으니, 필요한 서비스를 전체혜택이나 간편찾기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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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혜택 외에 부모나 자녀와 같이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택(보조금)도 안내 받을 수 있나요?
- 보조금24는 본인은 물론 14세 이상 가족이 사전에 동의하면 함께 사는 가족 뿐만 아니라 함께 살지 않는 가족의 정부 혜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- 14세 미만 자녀의 맞춤안내 조회 : 서비스 이용동의 시 14세 미만 자녀 정보이용에 동의하면 부모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. MyGOV > 나의 회원정보 > 서비스 이용동의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. - 가족 맞춤안내 조회 범위 : 주민등록등본상 동일 세대원인 가족(동거인은 미포함) 또는 가족관계등록부상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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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보조금24 맞춤 안내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 건가요?
- 개인의 회원정보(식별정보)를 토대로 여러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주민등록, 소득정보, 기초수급자·차상위 등 가구특성, 장애인·농업인·유공자 등 개인 자격정보와 서비스 수급 여부를 확인하여 서비스별 연령·소득·가구 특성 및 자격정보를 매칭하여 서비스 대상자 조건이 모두 일치하는 경우에는 '신청하세요'로, 일부 조건만 확인되는 경우에는 '확인하세요'로 안내하고 있습니다. - 보조금24는 여러 서비스별 대상자 자격조건을 시스템간 정보연계를 통해 확인 가능한 정보로 혜택받을 수 있는지를 안내하고 있으며, 일부 서비스의 경우 당해 연도 예산, 신청시기, 기관의 사정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서비스 안내 정보의 문의처나 접수기관에 추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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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맞춤 안내 받은 서비스를 보조금24에서 신청할 수 있나요?
- 맞춤안내 대상 5,800여 개의 서비스 중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서비스는 1,000 여 개입니다. 서비스별 안내 정보 중 신청방법이 '바로 신청하기'로 안내되는 서비스입니다. - 정부24가 아닌 복지로, 기관의 사이트 등 타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한 서비스는 730여 개로, 서비스별 안내 정보에 '타 사이트 신청'으로 안내되는 서비스이며 클릭 시 해당 누리집 메인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. 보조금24에서는 이러한 링크 서비스를 관계 기관과 협의하여 해당 신청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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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정부가 지원하는 모든 보조금 사업을 안내하나요?
- 정부의 보조금 사업정보는 기획재정부의 e나라도움(www.gosims.go.kr)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. - 보조금24에서는 개인·가구를 대상으로 현금·현물·이용권 등을 제공하는 보조금 사업 또는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. - 협회·단체·법인·시설 등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, 시설 운영 및 R&D 등 개인이 신청해야 받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보조금 사업은 보조금24 서비스 대상이 아닙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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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보조금24 맞춤 안내 결과 '신청하세요' 또는 '확인하세요'로 안내되는 서비스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. 어디로 연락하면 될까요?
- 보조금24에서 안내되는 1만 여 개에 대해 서비스별 지원 대상자, 선정기준, 지원내용, 신청방법 등 세부사항은 서비스 안내 정보의 문의처 또는 접수기관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- 그 외 맞춤 안내 결과, 대상 서비스 목록, 시스템 오류 관련 사항은 정부24 헬프데스크(1588-2188)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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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현재 보여주고 있는 수혜서비스가 전부인가요? 다음 번에 접속하여도 동일하게 보여지는지요?
- 중앙부처, 지자체, 공공기관 서비스 중 5,800여 개를 대상으로 맞춤안내하고 있으며, 개인에게 동의를 받아 동일세대에 거주하는 세대원과 분리세대의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. - 다만, 보조금24의 개인의 자격조건이 변동 없을 경우, 한시적으로 제공되는 신규서비스 등을 제외하고는 맞춤 안내되는 서비스 내역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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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네요. 맞춤안내 결과를 신뢰할 수 있나요?
- 보조금24는 소득기준, 개인 특성, 가구 특성, 연령 조건별 여러 자격을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 연계를 통해 확인되는 자격정보로 서비스별 자격조건과 매칭하여 맞춤 안내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- 소득기준, 개인 특성, 가구 특성, 연령 조건 등에 따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은 많을 수도 있고, 없을 수도 있습니다. 공적급여 대상인 기초수급자, 차상위, 한 부모가정 등 저소득가구 대상으로 지원하는 혜택이 다양합니다. - 장애인, 임산부, 보훈대상자와 같이 개인 특성에 따라 여러 혜택이 있으며, 영유아, 어린이, 대학생, 노인을 연령 조건에 따라 지원 혜택이 많습니다. - 서비스별 소득기준, 가구 특성에 관련된 자격에 대한 정보연계를 확대하고 있어 추후 맞춤 안내 결과에 대한 신뢰도도 향상될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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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일부 정보는 사실과 다른 거 같아요, 이미 받고 있는 서비스가 '확인하세요'로 안내되네요.
- 보조금24에서 안내되고 있는 서비스 중 일부는 수급 여부에 대한 시스템 간 정보연계가 안되어 있어, 받고 있지만 받을 수 있는 혜택('확인하세요')으로 안내되고 있습니다. - 보다 정확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급 여부에 대해 정보연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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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부모님은 어떻게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을까요?
- [주민센터 방문 확인]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약자(어르신, 정보화 기기 무보 유자)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, 제출하시면 온라인과 동일하게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들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 또한, 가족에게 목록 열람 정보제공 동의하면, 동의 받은 가족이 언제든지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조회하여 알려줄 수 있습니다. - [자녀에게 정보제공 동의 후 온라인 확인] 22년 12월부터는 정부24 웹/앱의 보조금24에서 자녀가 따로 사는 부모님의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정부24 웹/앱 접속 > 보조금24 메뉴 > 맞춤안내 설정 > 가족 추가 > 부모님 정보제공 동의 진행 > 맞춤안내 조회 > 혜택 확인·신청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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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17세 자녀도 같이 살고 있는데 부모가 보조금24에서 확인할 수 없나요?
- 보조금24는 개인별 맞춤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 개인정보보호법 제22조에 의거 만 14세 미만 아동에 대해서는 부모의 동의를 받아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, - 만 14세 이상 가족인 경우 주민등록상 같은 세대에 거주하고 있는가족과 함께 살지 않는 분리세대 가족에게 사전 동의를 받아 우리 가족 맞춤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. 맞춤안내 조회할 가족추가는 '보조금24 > 맞춤안내 설정 > 가족추가'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 ※ 단독조회 시 중위소득 기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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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가족 구성하라고 계속 안내되고 있는데 가족은 반드시 구성해야 하는 건가요?
- 아니요. 그렇지 않습니다. - 보조금24를 직접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가족 소득정보 기반의 맞춤안내를 제공받기 원하는 경우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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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가족을 추가했는데 '미동의'라고 표시되고 있어요.
- 가족에게 정보제공 요청 후 요청 받은 가족이 제공동의 하지 않은 경우 '미동의'로 표출됩니다. - 정보제공 요청받은 가족이 PC를 이용할 경우 ‘정부24 > 서비스 > 사실/진위확인’ 메뉴로 이동하여, ‘보조금24 세대원 정보동의’에 접속하여 본인확인 후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하면 됩니다. - 정보제공 요청 받은 가족이 스마트폰 또는 테블릿PC를 이용할 경우 정부24 App 설치 후 ‘정부24 > 서비스 > 신청/확인/공유 > 사실/진위확인’ 메뉴로 이동하여, ‘보조금24 세대원 정보동의’로 접속하여 본인확인 후 정보제공 동의 완료하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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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가족이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했는데 나의 혜택에서는 추가한 가족의 혜택을 확인할 수 없어요.
- 가족이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하여 가족이 구성되었더라도, '맞춤안내 조회(재조회)' 전까지는 우리 가족 맞춤안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. - '보조금24 > 나의 혜택'에 접속하여 '맞춤안내 조회(재조회)'를 진행하면 우리 가족 맞춤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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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신청하세요'로 안내된 서비스를 신청하려고 안내된 문의처에 확인해 보니 올해는 신청기한이 지났다고 합니다. 좀 더 정확하게 안내되었으면 더 좋을 거 같아요.
- 서비스별 소관 부서에서 등록한 안내 정보로 보조금24에서는 표출되고 있습니다. 일부 지자체마다 사업 기간이 다르고, 신청 시기 등이 상이한 경우가 있는데 접수·확인된 내용에 대해서는 안내 정보를 보완할 예정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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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보조금24가 보건복지부 복지로 또는 복지멤버십 서비스와는 어떻게 다른가요?
- 복지분야의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안내하고 신청하는 누리집이 복지로(복지멤버십)이라면, 보조금24는 복지분야뿐 아니라 고용, 농림, 수산, 보훈 등 전 분야에 걸쳐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모든 서비스(보조금)를 한 곳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맞춤 안내 서비스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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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보조금24 이용안내 앱(보조금24 활용안내서, 보조금24 이용안내 등)은 어떤 앱인가요?
- 현재 구글플레이에 등록되어 있는 보조금24 이용안내 관련 앱은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「보조금24」 이용안내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이 제작, 배포한 앱임을 알려드립니다. - 「보조금24」 서비스는 정부24 회원을 대상으로 맞춤안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따라서 「보조금24」 관련 이용안내 및 서비스 이용은 정부24 홈페이지(www.gov.kr) 또는 정부24 앱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